상단영역

본문영역

文 평양정상회담 대국민보고,"김정은 비핵화 의지 거듭 확약, 美 역지사지하길"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09.21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핵화 의지를 거듭거듭 확약했다. 나는 미국이 이와 같은 북한의 의지와 입장을 역지사지하며 북한과의 대화를 조기에 재개할 것을 희망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박3일의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무리한 뒤 ‘대국민 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북미대화의 빠른 재개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북한 방문을 마친 직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 보고’를 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가능한 한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고 말했다.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프라자(DDP)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를 방문, 취재진에게 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비핵화 과정의 빠른 진행을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 의지를 확약했기에,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엔지시험장과 발사대 폐기,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까지 언급한 것은 중요한 큰 걸음이다. 그런 조치들이 북한과 미국 사이에 서로 균형 있게 취해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미국의 '상응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북한의 영변뿐 아닌 여타 핵시설 영구 폐기, 완전한 핵폐기 등의 진척은 그에 맞춰 미국도 북한과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북한의 체제를 보장하는 상응 조치들이 단계적으로 취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수립해 나가는 것, 이를 통해 평화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상응조치’의 하나로 종전선언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상응조치가 있을 경우 영변의 핵시설도 영구히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천명했다”며 “그렇다면 그에 대해 미국 측에서도, 우리로서도 북한에 대한 적대관계를 종식시켜 나가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가급적 종전선언이 조기에 이뤄지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는 “종전선언은 유엔사 지위나 주한미군 주둔 등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주한미군 문제는 평화협정과 전혀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 결정에 달린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종전선언에 대해 개념 정리가 된다면 더 빠르게 (성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삼고 있고, 한미정상회담에서 다시 논의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질의응답을 포함해 32분간 방북결과를 직접 자세히 설명한 ‘대국민 보고’는 김정은 위원장과 채택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자신감이 뒷받침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3대 의제인 비핵화·남북관계 개선·군사긴장 및 전쟁위협 해소에 대해 국민 앞에 당당하게 내놓을만한 성과를 충분히 거뒀다는 것이다.

또한 문 대통령의 이런 즉각적인 국민 소통 행보는 2000, 2007년 김대중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직후 각각 공항과 경의선도로 북측 출입사무소에서 곧바로 진행했던 대국민 보고와 닮은꼴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