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교통공사도 ‘채용비리’ 의혹 구설, 혹여 줄줄이 알사탕처럼?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1.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올해 국정감사의 가장 큰 쟁점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 사건이었다. 취업절벽의 울타리를 넘어 들려온 채용비리 의혹 소식은 청년들의 분노를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이러한 분위기에 맞춰 야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선 서울교통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안 한다면 여전히 국민의 공분이 살아있는 심각한 사회 범죄를 덮고 가려 하는 것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더불어민주당은 공공기관의 채용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를 받아서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그런데 서울교통공사에 이어 채용비리 국정조사 후보 1순위 자리를 넘보는 공공기관이 생겼다. 바로 인천교통공사(사장 이종호)다.

인천교통공사 이종호 사장. [사진캡처=인천교통공사 홈페이지]

이 두 교통공사는 이름만 흡사한 게 아니다. 인천교통공사가 최근 3년간 재직 근무자의 친·인척 27명을 신규 채용하거나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 또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정황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제기한 이는 인천시의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은호(부평1) 의원이다. 신 의원이 인천교통공사로부터 확보해 19일 공개한 ‘신규 채용자, 정규직 전환자 친·인척 재직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현재까지 정규직 전환자 8명, 신규 채용자 19명 등 27명이 공사 재직자와 친인척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 의원 자료에 따르면 교통공사 2급 간부의 아들이 사무직 9급으로 입사하고, 3급 간부의 처조카는 9급 차량직으로 채용됐다. 이밖에도 재직자의 자녀·형제·자매·배우자 등이 8급·9급·업무직(청소)으로 채용됐다.

여기에 용역회사 소속으로 일하다가 인천교통공사 정규직 청소직으로 전환된 직원 8명 모두는 교통공사 직원의 아내·형제·아들·이모·처제 등 친·인척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교통공사 측은 신 의원이 제기한 채용비리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 측은 블라인드 채용을 이유로 심사위원들이 친·인척 관계를 전혀 알 수 없고, 재직자 친·인척에 대한 특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인천교통공사 CI. [사진캡처=인천교통공사 홈페이지]

인천교통공사 채용비리를 놓고 민주당 소속 신은호 의원과 공사 측이 엇갈린 주장을 펼치면서 정부가 이달부터 착수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관심이 쏠린다. 정부는 지난 2일부터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상시기구로 출범해 매년 채용비리에 관해 전수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내년 1월까지 145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채용 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이어간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