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통신대란’ KT 오성목 사장, 1순위로 둘 건 따로 있었다?

  • Editor. 이상래 기자
  • 입력 2018.11.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상래 기자] KT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 화재로 확산된 ‘통신대란’과 관련해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은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통신시설 부문 최고경영자(CEO)가 오 사장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KT의 무리한 수익성 정책이 화재사고의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오성목 사장에게 비난의 화살이 쏠리고 있다.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KT 통신대란에 대한 긴급 현안보고를 받는 회의에 KT를 대표해 출석한 이가 오성목 사장이라는 점도 이러한 분위기를 잘 말해준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선 KT의 과도한 수익성 정책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장비를 집중화했고, 장비를 빼낸 건물은 매각하거나 임대사업을 해왔다. 또 이를 관리 감독하는 과기부는 둔감하게 대응했다”며 “수익추구를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수익 추구가 공공성 추구와 충돌할 때 어느 수준으로 할지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이번 KT 통신대란을 “KT가 비용절감을 이유로 (화재예방)조치를 하지 않아 발생된 예고된 사고”라고 규정했다. 이어 “KT는 민영화 직전 5만6000명이던 직원이 2017년에는 2만3320명으로 줄었다. 그 자리를 비정규직으로 채우고 일부는 감원해서 (화재예방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정치권의 이같은 비판은 KT새노조 성명과도 같은 맥락이다. KT새노조는 전날 성명에서 “통신 경영에 있어서 결코 놓쳐서는 안 되는 게 통신 공공성인데 민영화 이후 통신사들은 통신경영도 다른 기업과 똑같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통신 공공성을 구시대의 유물로 간주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통신대란에 대해 KT 구성원들의 일차적인 반응은 ‘올 게 왔다’는 것”고도 덧붙였다.

화재가 발생한 건 어쩔 수 없다고 쳐도 이 화재가 엄청난 통신대란으로 비화된 건 KT 경영진이 수익성에 치중하고 안전을 소홀히 한데서 비롯됐다는 게 정치권과 KT새노조의 공통된 주장이다.

[사진=연합뉴스]

KT새노조는 “아현지사는 D등급 국사여서 백업체계가 안 됐는데, 장비를 아현으로 집중화시키는 과정에서 설비 최적화라는 이름으로 유휴 동케이블마저 빼서 팔아먹을 정도로 KT 경영진이 수익에 집착한 한 점을 감안한다면 무책임하게 통신 공공성을 외면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여기에 KT가 통신대란 피해자들에게 내놓은 보상안은 KT가 수익성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에 불을 지폈다. 통신대란 피해자들에게 1개월치 요금을 감면해준다는 KT의 보상안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왔기 때문이다.

KT가 지출을 최소하기 위해 적은 액수의 보상안을 내놓은 게 아니냐는 시선이 적지 않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성목 사장이 출석한 KT통신대란 긴급 현안보고 회의에서 “KT의 지난해 매출이 15조원이다.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통신비 1개월치를 감면하는 게 말이 되느냐. 지금 약 올리는 거냐”며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