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누리호' 엔진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140초 연소시간 목표도 돌파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8.11.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한국형발사체인 ‘누리호’에 쓰일 시험용 발사체가 28일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발사체 엔진의 성능을 성공적으로 검증한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엔진 시험발사체가 이날 오후 4시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굉음을 내뿜으며 힘차게 하늘로 솟아올랐고 최대 고도를 돌파한 뒤 낙하했다.

한국형발사체(KSLV-2) '누리호'의 엔진 시험발사체 발사 장면. [사진=연합뉴스]

이진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현장 브리핑을 통해 “시험발사체가 정상적으로 발사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정보를 분석한 결과 비행 상황에서 75t급 엔진의 작동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75t급 엔진 개발은 한국형발사체 개발에 있어 핵심기술이자 개발 난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과기부에 따르면 시험발사체는 점화 뒤 총 151초간 연소해 목표치인 ‘140초 이상’을 달성했다. 엔진 연소가 종료된 시점에는 75㎞의 고도까지 상승했다. 이후 관성 비행을 통해 발사 후 319초께 최대 고도인 209㎞에 도달했고, 포물선형으로 비행하며 나로우주센터에서 429㎞ 떨어진 제주 남동쪽 공해상에 안전하게 낙하했다.

이 차관은 “오늘 시험발사체를 통해 누리호 개발을 위한 기술적 준비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 75t급 엔진 4기를 클러스터링해 300t급 1단 엔진을 만들고, 75t급 2단, 7t급 3단을 개발해 총 조립하는 과정을 안정적으로 거치면 2021년에는 우리 기술로 만든 우주발사체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랜 시간 수많은 땀을 흘리며 노력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과 발사체 제작에 참여한 여러 산업계 개발진 여러분께 깊은 축하와 감사의 박수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