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마케팅을 아시는가?
네티즌들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메일이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퍼진다고 하여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한다.
바이러스 마케팅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하나가 블로그마케팅을 빼놓을 수 없다. 블로그 운영자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상품이나 제품에 대한 글을 올려 많은 이들과 정보를 소통하고 공유하며 자연스레 마케팅을 펼치는 방식이다. 특히 공급자의 논리보다는 수요자의 논리에서 접근하므로 그 파급력은 엄청난다. 더욱이 블로거가 높은 지명도를 갖고 있는데다 나름의 공신력까지 갖춘 인물이라면 그 영향력은 더욱 지대하다.
최근 동방신기가 자연스레 세계적으로 유명한 블로거에 의해 블로그마케팅이 이뤄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다름 아닌 미국 대중문화계의 유명 블로거 페레즈 힐튼(32). 그는 할리우드에서 각종 소소한 읽을거리를 올려 유명세를 타고 있는 블로거다.
'페레즈 힐튼 닷컴'은 월 방문자 수가 1백50만 명에 이르는 등 큰 인기다. 최근 빌보드는 '전 세계에서 음악을 홍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하면서 그의 블로그를 34위에 꼽기도 했다. 참고로 1위는 애플 TV에 광고하기, 15위는 유튜브에 곡 수록 등이다.
이런 페레즈 힐튼이 지난 4일 '페레즈 힐튼 닷컴'에서 'K-POP의 강렬함'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이 글 안에는 "동방신기의 새 뮤비를 보라. 정말 뛰어나다"는 칭찬과 함께 '동방신기'의 '왜(Keep your head down)' 뮤직비디오를 업데이트 해놓았다.
유노윤호와 최강창민 투톱체제로 나서는 '동방신기'는 페레즈 힐튼의 블로그 덕택에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바이러스마케팅을 하는 행운을 맛봤다. 동방신기는 지난 3, 4일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데 이어 7일에는 KBS2 '뮤직뱅크'에서 컴백무대를 선보인다. 업다운뉴스 뉴스팀 / 사진 =SM
<기사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