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 尹'적폐수사' 발언에 "강력 분노"...윤석열 "제 사전엔 정치보복 없다"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2.02.1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대선 관리 중립성을 내세워 그간 침묵을 지켜오던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겨냥해 이례적으로 “강력한 분노”라는 표현을 써가며 공개 비판하고 나섰다. 윤 후보가 ‘집권시 적폐수사’를 언급한 지 하루 만에 사과 요구로 정면 대응하면서 막바지 대선 정국 전면에 등판한 것이다.

윤 후보는 문 대통령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면서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통령선거가 채 한 달도 남지 않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새로운 공방의 한 축으로 등장하면서 여야의 극한 대립도 가열되고 있어 막판 대선판에 미칠 파장이 초미의 관심을 끌게 됐다.

문 대통령은 10일 윤 후보가 전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답한 것에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2019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청와대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있다. [사진=연합뉴스]
2019년 7월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당시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청와대 환담장으로 이동하는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2기 검찰총장을 지낸 윤 후보가 '적폐청산 수사'를 언급한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다.

문 대통령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윤 후보의 의혹들이 불거질 때도 언급이나 입장 표명을 자제해왔지만 현 정부를 사실상 '적폐 정부'로 규정한 것으로 보고 더는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이례적으로 강도 높은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공개된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도 문 대통령은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고 했는데, 윤 후보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하고 여당이 ‘정치 보복’이라며 총공세를 펴자 윤 후보는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양재동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문 대통령님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며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고 말했다.

이어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건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집권 시 정치 보복을 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윤 후보는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부연했다.

사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거듭 "우리 문 대통령님의 생각과 제 생각이 같다는 말씀을 드렸다"고만 답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 인터뷰에서 집권을 전제로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동의했는데, “그러나 대통령은 관여 안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정부 초기 때 수사한 것은 헌법과 원칙에 따라 한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들 비리와 불법에 대해 수사하면 그것은 보복인가. 다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 후보는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 후보의 ‘적폐수사’ 발언이 대선판에서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여야의 공방도 확전 양상이다. 서로 ‘정치보복’과 ‘선거개입’이라고 맞서는 극한 대치가 이어지면서 막바지 대선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민주당은 윤 후보에게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며 역시 사과 요구로 파상공세를 폈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 없는 죄도 만들어 뒤집어씌우겠다는 것이냐"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즉각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를 '대한민국을 갈라치기 하겠다'는 정치보복 선언이라고 규정하면서 "대한민국 정치 역사에서 어떤 대선 후보가 이처럼 공개적으로 정치보복을 공언했느냐"고 직격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도 이날 한국노총과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많은 대선 과정을 지켜봤지만, 후보가 정치보복을 사실상 공언하는 것은 본 일이 없다"며 "통합을 위해 미래로 나아가야 하는데, 보복 또는 증오, 갈등, 분열이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적폐 수사 원칙을 밝힌 윤 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한 것은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평소 소신대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과 원칙, 시스템에 따른 엄정한 수사 원칙을 강조했을 뿐"이라며 "민주당이 윤 후보 발언 취지를 곡해해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들더니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가 가세하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후보가 문재인 정부도 잘못한 일이 있다면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원칙론을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청와대가 발끈했다"며 "원칙론에 대해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 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 개입에 해당한다.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 후보를 사사건건 트집 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