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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휴면 제작·VFX에 관심 있다면 주목해야할 ‘테크 컨퍼런스 2022’

  • Editor. 조근우 기자
  • 입력 2022.11.09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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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넷마블에프앤씨의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오는 10일 오후 8시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벨지움재즈카페에서 '테크 컨퍼런스 2022'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개최하는 테크 컨퍼런스 2022는 디지털 휴먼 제작, 시각특수효과(VFX) 사업을 전개하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핵심 개발진들이 직접 개발 노하우를 소개하는 자리로, 3개 섹션이 운영될 예정이다.

테크 컨퍼런스 2022 [사진=넷마블 제공]
테크 컨퍼런스 2022 [사진=넷마블 제공]

첫 번째 섹션은 '언리얼 메타 휴먼의 릭로직 페이셜 릭'이라는 주제로 강성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테크디렉터(TD)실 실장이 강연한다. 이 강연은 언리얼엔진을 이용해 디지털 휴먼의 리깅(뼈대구조)을 작업한 사례와 더 디테일한 디지털 휴먼 개발을 위해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자체 제작한 툴(TOOL)을 공개한다.

두 번째 섹션은 김준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VFX실 실장이 이미지 엔진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 '개퍼'의 기본 콘셉트를 설명하고, 드라마, 영화에서 요구되는 대규모 샷의 자동화를 라이브로 시연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김준은 실장은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구축 중인 VFX 파이프라인을 소개한다.

세 번째 섹션은 북미 시각 효과 스튜디오 '이미지 엔진 디자인'에서 각종 경험을 쌓은 알렉스 풀러가 맡았다. 알렉스 풀러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준비하고 있는 유니버셜 신 디스크립션(USD) 기준을 소개하고, 세계 유명 VFX 스튜디오 애니멀 로직이 발표한 USD 데모 파일을 이용해 개퍼와 사이클즈에서 USD 포멧이 시연되는 걸 보여줄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디지털 휴먼 제작, VFX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접수는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지난해 설립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디지털 휴먼 제작, 버추얼 아이돌 매니지먼트, VFX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이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리얼타임 공정과 기존 VFX 공정을 동시 지원 및 자동화해 하이퀄리티의 디지털 휴먼 '리나'를 제작했으며, VFX 스튜디오는 할리우드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핵심 인재들이 합류하여, 20여년 영화 제작 노하우가 녹아있는 업무 파이프라인을 도입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버추얼 아이돌 그룹 '메이브'를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 8일 공개된 공식 홈페이지에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의 VFX 연구소 소개도 확인할 수 있다. 광명역 인근에 위치한 VFX 연구소는 시각특수효과 제작에 필요한 공간, 장비, 인력을 모두 갖춘 연구소로 국내 최대 규모의 단일 모션 캡처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다. 모션 캡처 스튜디오는 가로 20m, 세로 20m, 높이 7m까지 활용 가능해 다양한 장면과 역동적인 동작이 가능하며, 초고해상도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비콘 카메라 120대가 설치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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