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2년 만에 최대’ 쓰러지는 종합건설사, 폐업 급증한 까닭은?

  • Editor. 박대연 기자
  • 입력 2023.07.1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박대연 기자] 부동산 시장 침체로 건설 수요가 줄어들면서, 올해 상반기 폐업한 종합건설사 수가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근 온기가 돌기 시작한 수도권과 달리, 여전히 대규모 미분양에 시달리는 지방 중소 건설사 줄도산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하반기에도 부동산 경기 부진과 원자재 값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18일 기준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이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CON)의 폐업 공고 건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1~6월 종합건설기업 폐업 건수는 총 248건으로 집계됐다. 작년 같은 기간(150건)보다 65% 증가했고, 글로벌 금융 위기가 닥쳤던 2011년 상반기 310건 이래 12년 만에 최대치다.

올해 폐업한 종합건설기업 수가 지난 2011년 상반기 이후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폐업한 종합건설기업 수가 지난 2011년 상반기 이후 1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종합건설업체 폐업 건수는 모두 362건으로 한 달 평균 30건 수준이었으나, 올 상반기는 41건으로 작년보다 월평균 10건씩 많은 상황이다. 특히 지난달에만 폐업 공고 건수는 53건으로 작년 동기보다 35건 늘었다.

전문가들은 종합건설업체의 폐업 건수 증가 원인으로 부동산 경기 부진과 이로 인한 건설 수요 감소를 꼽았다. 지난해부터 부동산 시장 침체로 미분양 급증이 늘고 공사대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에 더해 프로젝트금융(PF) 시장까지 얼어붙어 자금줄이 막혔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공사비 급증, 고금리 등이 지속되자 자금난을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중견 건설사를 중심으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잇따라 줄도산 위기설도 확산하고 있다. 실제 올해 들어 시공능력평가 83위 대우조선해양건설, 133위 에이치엔아이엔씨, 109위 대창기업이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아울러 지난 5월 브랜드 ‘해피트리’로 잘 알려진 시공능력평가 113위 중견 건설사 신일이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종합건설업체의 폐업은 건설업계에 미치는 파급력이 큰 편이다. 종합건설업체는 발주자와 원도급자, 하도급자 등으로 나뉘는 건설 시장에서 원도급자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건설 사업은 발주자가 발주한 사업을 원도급자가 수주하고, 다시 하도급자에게 해당하는 전문건설업체에 하청을 주는 구조로 진행된다. 이에 원도급자인 종합건설업체가 폐업하면 전문건설업체 운영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종합건설기업 폐업 공고 건수. [사진=한국건설산업연구원 7월 월간건설시장 동향 보고서 캡처]
종합건설기업 폐업 공고 건수. [사진=한국건설산업연구원 7월 월간건설시장 동향 보고서 캡처]

위기의 지방 건설사...미분양, PF대출 등 난항

정부의 대대적인 부동산 규제 완화 이후 미분양 전망 수치가 호전되고 있으나, 지방 분양 시장이 좀처럼 침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이다. 5월 전국 미분양 6만8865가구 가운데 84.3%에 달하는 5만8066가구가 지방에 몰리면서 지방 중소·중견 건설사들의 유동성 위기가 갈수록 커지는 양상이다.

주택사업 비중이 높은 중소건설사들의 특성상 유동성 악화와 미분양 심화로 공사대금을 회수하지 못하게 된다면 막대한 금융 부담으로 인해 사업 존속조차 어려운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 미분양이나 추가 공급을 위해서는 자금 융통이 필요한데 최근 벌어진 부동산 PF 부실 여파로 이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지역 경제 위축을 막기 위해서라도 지방 아파트 미분양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박철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대구·세종·경북·경남 등은 지역내총생산에서 건설투자가 20% 이상을 차지한다”며 “정부가 미분양 주택에 대한 거래세 인하나 임대사업자로의 소유 이전을 장려하는 다양한 대책을 세워 적체된 지방 미분양 물량을 최대한 빨리 흡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할인 분양과 같은 건설사의 자구 노력을 전제로 대구 등 미분양이 심각한 지역을 ‘위축지역’으로 지정해 각종 세 부담을 완화해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지방 중소 건설사 관계자는 업다운뉴스와 통화에서 “미분양 급증과 부동산 시장 침체로 공사대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건설사들이 많아졌다”며 “어떻게든 회사를 살리기 위해 사업을 키워보려고 해도 PF 시장이 얼어붙어 대출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금리, 공사비, 인력난 등 건설사의 종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차원의 대책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중소 건설사들이 하나둘 무너지게 된다면 도미노처럼 건설사들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건설사 폐업이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이라 예상되는 가운데 과연 건설사들이 이 위기를 어떤 방법으로 헤쳐갈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