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 까닭이 있겠지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5.06.06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가 주말 내내 크게 화젯거리로 입방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0일 처음으로 누군가가 메르스 확진으로 진단됐는데도 이후 정부 및 청와대는 너무 염려 말라는 식의 발언을 거듭해 왔다. 그런데 최근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가 청와대를 출입하는 사진기자들에 의해 외부에 드러나자 국민들의 불만이 터졌다. 국민들은 청와대의 행태에 미덥잖은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는 자기들 목숨만 소중하고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인식을 드러내는 등의 원성이 빗발치고 있다. 그간 청와대는 메르스가 그토록 위험한 세균은 아니므로 너무 공포에 떨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거듭했다.

▲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

일반적으로 공기전염은 희박하다며 맹목적 안심시키기 작업에 몰두했다. 그러나 6일 현재 메르스로 목숨을 잃은 사람은 무려 4명이다. 자기집에 격리돼 있어야 하는 사람은 1866명, 국가시설에 격리된 사람은 196명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가 보도돼 국민들의 허탈감이 크게 드러나고 있다. 제 목숨 챙기기에 급급하다는 인상이 짙기 때문이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가 크게 여론의 도마에 오른 직접적인 까닭은 늑장 대응 때문이다.

청와대가 메르스에 대한 긴급 점검회의를 열어 대책반을 편성하고 24시간 감시 및 근무체제에 들어간 것은 첫 환자 발생 후 13일만의 일이었다. 그때는 이미 사망자가 2명이나 발생하고 3차감염까지 확인된 뒤였다. 그러니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에 서울시민을 비롯한 온국민의 시선이 고울 리가 없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게 된 꼴이다. 이에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박 대통령은 국회가 하는 일에는 딴죽을 걸면서(국회법 규련 논란), 메르스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가 보도되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지역 메르스 대처에 전면으로 나서겠다고 나선 지난 4일 밤이 지나자 문재인 대표는 박대통령을 향해 박 시장을 본받으라고 압박했다.

한편 한국-세네갈 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4일 청와대 본관 출입구에 열감지기가 설치된 사실이 한 매체 보도로 공개됐다. 이같은 장비 설치가 “지나치게 공포감을 가질 필요 없다”던 정부 입장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난이 일자 대통령경호실은 6일 “메르스가 경호상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해 경호메뉴얼에 따라 지난 4일부터 열영상감지기를 운용하고 있다”며 “이는 지난 3월 중동 순방 때에도 운용됐던 것”이라고 밝혔다. 경호실은 또 귓속체온계는 대통령 근접 상근자에 대한 검진차원에서만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누리꾼들은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는 징비록 선조를 떠올린다. 자기만 살겠다고 한양을 버리고 야반도주한 선조가...”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 이럴 때 지식인들의 쓴소리가 절실하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에 정청래가 징계를 받지 않았다면 볼만했을 것인데 아쉽다. 누가 정청래의 입에 재갈을 물렸나” “대통령이 잘하고 복지부가 잘하면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한다고 누가 뭘하나? 현실인식이 너무 늦은 탓이지”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하면 감지기 회사 돈 벌었네” “청와대 열감지기 설치고 뭐고 어서 수그러들었으면 좋겠다 불안해서 어디 마음대로 다닐 수가 있나? 특히 나이든 어르신들 집에 꼼짝 말고 계시기를” 등 다양한 의견을 보였다. 이대한 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