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푸틴 '기만술'의 끝은 동시다발 침공, 서방 '반격'은 전방위 제재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2.02.25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끝내 푸틴이 동유럽을 전화 속에 몰아넣으면서 우려했던 지정학적 리스크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보호를 명목으로 특별 군사작전을 승인하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침공이 개시됐고, 그에 따라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러시아의 전격적인 무력 침공에 미국을 위시한 서방세계는 강력한 규탄과 함께 제재 강도를 높이고 있다.

모스크바발 연합뉴스와 AP, AFP,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는 이날 푸틴 대통령의 특수 군사작전 개시 명령 직후 곧바로 우크라이나 동,남,북부 등에서 동시다발 공격을 개시하며 진격했다. 이 과정에서 우크라이나 내 다수의 군사시설이 파괴됐고, 침공 첫날에만 220여명의 우크라이나인 사상자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24일(현지시간) 포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지역의 국경수비대 근무시설에서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개시한 24일(현지시간) 포격으로 파괴된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지역의 국경수비대 근무시설에서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특히 수도 키예프 인근 비행장 등 군사시설도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파괴되면서 키예프가 포위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늘길이 닫힌 상황에서 차량과 열차로 수도를 떠나는 피난 행렬이 SNS와 방송 등으로 확인되고 있다.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내 83곳의 지상 군사시설이 기능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북부 벨라루스 쪽에서 남쪽으로 진군하며 국경에서 멀지 않은 체르노빌 원전을 점령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고문 미하일로 포돌랴크는 "러시아군의 완전한 무차별 공격 뒤에 원전이 안전하다고 말하긴 어렵다"며 "이는 현재 유럽에 대한 가장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1986년 대폭발로 20세기 최악의 원전사고가 발생한 체르노빌 원전은 2000년 이후 모든 원자로 가동이 중단된 상태이지만 반경 30km 지역이 '소개 구역'으로 지정돼 특별 관리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밤  군사력과 국가 인프라를 전시체제로 전환하고 인적자원과 물자를 총동원하는 조치인 국가총동원령을 승인했다. 그는 영상 연설을 통해 "러시아는 사람들을 죽이고, 평화로운 도시를 군사 표적으로 바꿔놓고 있다"며 "이는 더러운 짓이며,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력 한 응징 의지를 밝혔다.

◇ 알고도 당하는 푸틴의 ’데자뷔‘ 기만술

푸틴 대통령은 지난 22일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선포한 자칭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고 이곳에 대한 군 진입을 명령했을 때 내건 명분은 ’평화유지‘였고, 군대 명칭도 ’평화유지군‘이었다.

이번에 동시다발적인 침공으로 사실상의 전면전을 개시하면서는 군사작전의 목표를 우크라이나의 '탈군사화'와 '탈나치화'라고 주장했다. 탈군사화는 우크라이나의 주요 전력을 무력화하는 것이며, 탈나치화는 분쟁지역인 돈바스 지역 등 우크라이나 내 러시아인들을 탄압하는 데 앞장선 극우민족주의 성향의 우크라이나 집권층을 척결하는 것으로 보인다.

침공 첫날부터 핀셋 공습에 주력한 것도 우크라이나의 군사력 무력화를 통해 젤렌스키 정부를 축출하고 친러시아 정권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방세계를 놀라게 한 것은 푸틴의 침공 강수가 서구의 고강도 제재를 감수하면서까지 전면전 양상으로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여지없이 깨뜨린 대목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상황 [그래픽=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상황 [그래픽=연합뉴스]

옛 소련의 비밀경찰·첩보조직인 KGB(국가보안위원회) 고위간부 출신인 푸틴 대통령은 특유의 기만전술로 침공을 단행했다. 2008년 조지아 침공, 2014년 크림반도 병합 때처럼 처음엔 전쟁의도가 없다고 강변하다가 결국 군사력을 행사하는 데자뷔 무력작전에 서구가 또 한번 허를 찔린 것이다.

다만, 미국이 정보력을 동원해 훈련 병력 철수라는 푸틴의 연막작전을 경고했지만 실체적인 견제를 하는 데는 한계가 따를 수밖에 없었다. 푸틴으로선 미국이 나토 가입을 원하는 우크라이나를 대신해 직접적으로 군사적 대응을 할 수 없다는 허점을 교묘히 파고들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푸틴은 러시아 의회의 해외파병 승인 직후에도 "지금 당장 군대가 돈바스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라며 마지막까지 기만술을 폈고, 다음 날 바로 침공에 들어갔다.

◇ 서방, 대러시아 제재 총공세

서방세계는 러시아의 무력침공을 규탄하면서 강력한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고 나섰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대국민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전면 침공을 강력히 비난하면서 철군을 압박하기 위해 반도체 등 하이테크 제품의 러시아 수출을 통제하고 러시아의 4개 주요 은행을 제재하는 내용 등을 요체로 한 포괄적인 제재안을 발표했다. 러시아군에 대한 자금 조달을 차단하는 의미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정부는 푸틴의 러시아군 파병 명령 이후 사흘째 제재안을 내놓으면서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 러시아 국책은행과 방위산업 지원 특수은행 등의 해외 자산을 동결하는 제재를 시작으로 다음날엔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즈프롬을 겨냥해 러시아와 독일을 직접 잇는 가스관인 '노르트 스트림-2' 건설 주관사에 대한 제재안을 내놨다.

또한 이번 제재조치에 유럽연합(EU) 및 주요 7개국(G7) 회원국들이 동참할 것이라고 전하면서 "러시아 경제에 즉각적인 영향은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U 27개 회원국 정상은 이날 긴급정상회의 뒤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금융, 에너지, 교통 부문과 수출 통제 등을 겨냥한 제재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전면 침공이 감행된 날 한국도 대러시아 독자 제재는 하지 않겠지만 국제사회의 제재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 내용 [그래픽=연합뉴스]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 내용 [그래픽=연합뉴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유럽의 동맹을 방어하기 위해 독일에 미군 7000명의 추가 파병을 승인했고, 이미 유럽에 배치된 미 공군과 지상군의 동유럽 배치도 재가했다.

그러면서 "미군은 우크라이나 내에서 싸우러 유럽에 가는 게 아니라 나토 동맹을 방어하러 가는 것"이라며 "미군은 우크라이나 내에서 러시아와의 분쟁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존 스탠스를 재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푸틴은 침략자다. 그는 국제무대에서 왕따로 남을 것"이라면서 "그의 (전쟁)선택은 러시아를 더 약하게 만들고 나머지 세계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