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개인에게 삶의 이야기가 있듯, 기업에도 탄생부터 지금까지 일궈온 역사와 앞으로 만들어 갈 스토리가 있습니다. 기업은 멀리 떨어진 주체가 아닌, 우리 일상 곳곳에 녹아 있는 동반자입니다. 우리 중 누군가는 기업에 몸담고 있고, 다수는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누리고 있죠. [지금 우리 기업은]은 그런 기업의 이야기, 이모저모를 듣고자 마련했습니다. 대한민국의 한 축을 떠받치는 이들 이웃의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요즘 주위를 보면 대여행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해외여행이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서울특별시와 손잡고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13일 ‘2024년 우리미래 서울러너’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우리미래 서울러너 우리금융이 서울시, 아이들과미래재단 등과 함께 인재 육성 목적으로 금융권에서 첫 시행하는 민관협력 계층 간 교육 격차 해소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우리금융과 아이들과미래재단은 서울시가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 콘텐츠 지원 사업인 ‘서울런’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과정 청소년을 별도 선정해 1대1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회복되는 해외여행 수요를 빠르게 흡수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하나카드가 해외여행 서비스 트래블로그의 통화를 확대한다.하나카드는 다음달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앱을 통해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 및 출금 수수료 없이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지난달 기준 가입자 400만을 돌파했다.트래블로그 이용 통화는 기존 26종에서 남아공,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은행권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민생금융 지원방안 추진의 일환으로 자율 프로그램 집행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 시행하는 가운데 4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도 동참하기로 했다. 4대 은행에서 총 4281억원이 투입되고, 이는 전체 지원액의 72%를 차지하는 규모다.28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은행권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민생금융 지원방안 일환으로 총 5971억원의 자율 프로그램 집행 계획을 확정하고 시행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167만명 이상 규모가 될 예정이다.이번 자율 프로그램은 은행권 민생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국방멤버십카드, 국방복지카드, 나라사랑카드 등을 비롯해 군 관련 연계 사업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KB국민카드가 전역 후 청년들의 복학 및 사회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체크카드를 출시한다.국민카드는 민관 협력을 통한 일상 속 성공적 보훈 문화 정착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국가보훈부에서 주관하는 ‘청년 제대 군인 맞춤형 카드(히어로즈 카드)’ 사업에 참여한다고 20일 밝혔다. 국가보훈부, 여신금융협회 및 관계 금융기관과 히어로즈 카드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7월 제대 군인 맞춤형 카드 ‘KB국민 히어로즈 체크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신한카드가 건당 이용 금액이 커질수록 더 많은 포인트를 받는 상품을 출시했다.신한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건당 이용 금액에 따라 최대 3%에 신한 쏠페이 결제 시 추가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신한카드 포인트 플랜’ 신용카드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카드 혜택은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제공하는 ‘일상 생활비 적립 서비스’와 주말 외식비 및 정기 결제 자동납부분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는 ‘필수 생활비 적립 서비스’로 구성됐다.일상 생활비 적립 서비스는 국내 가맹점 이용 시 건당 결제 금액이 커질수록
[업다운뉴스 이수아 기자] CJ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에 애플페이 및 비접촉식 카드 결제가 도입된다.CJ올리브영은 21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애플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이날 밝혔다. 전국 올리브영 매장에 근거리통신기술(NFC) 단말기를 도입해 애플페이 및 비접촉식 카드 결제가 가능해졌다.애플페이는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및 맥 같은 애플사의 기기를 이용해 실물 카드 없이 등록해 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다.리서치전문업체 한국갤럽의 2023 스마트폰 사용률 & 브랜드 조사에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불편함을 줄여 쉽고 간편하다.”홍민택 토스뱅크 대표와 김승환 프로덕트 오너가 설명회 1시간 내내 입이 닳도록 강조한 특징이자 장점이다.토스뱅크가 원화와 외화 경계를 허문 외환 서비스를 18일 선보였다. 이날 기자 간담회를 열고 서비스 출시를 알렸고,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고객들이 외환 서비스에서 겪는 고충을 덜겠다고 약속했다.토스뱅크는 지난해 9월 전월세보증금 대출 출시 당시 환전과 해외 결제·송금, 외화 통장·환전, 해외 주식 연계 계좌 등 외환 관련 서비스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하나카드 해외여행 서비스 ‘트래블로그’가 지난해 가입자 수 300만명을 돌파하면서 해외여행객들 사이에서 ‘필수 카드’로 자리 잡은 모양새다. 하나카드는 이 기세를 이어 올해 가입자 수 500만명 달성 시 트래블로그를 주축으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여행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포석이다.트래블로그 신용∙체크카드는 하나카드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시기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을 일찍이 준비하면서 2022년 7월 출시한 해외여행 서비스다. 실시간 환전이 가능하고, 해외에서 카드 사용 시에는 ATM 인출∙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쿠팡이 하나금융그룹과 손잡고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 소상공인을 위한 빠른정산 서비스를 추진한다. 이랜드 스파오가 아티스트 샤이니와 협업해 출시한 2차 컬렉션이 큰 인기를 끌었다. 현대백화점은 현대차∙기아와 업무협약으로 차량 내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배민라이더스쿨은 안전하고 건강한 배달서비스 문화를 조성한 공로로 교통안전 분야 단체상을 받았다. 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파이브가이즈는 직원 사기 증진을 위한 ‘파이브가이즈 게임’을 개최했다.◼︎ 쿠팡, 하나금융그룹과 손잡고 셀러 위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광경. A씨(31)에게 학창 시절 교통카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품이었다. 통학을 위해 매일 갖고 다녀야 했던 만큼 크기와 모양, 즉 디자인이 중요했다. ‘예쁜’ 디자인이라면 더 좋았다. 실제로도 당시 다양한 디자인의 카드가 출시됐는데, 직사각형 모양의 기본형에서 탈피한 하트 모양 카드 등 제법 개성 있는 형태도 여럿이었다. 조금 더 감각이 있는 친구들은 기본형 카드를 골라 그 위에 자기만의 개성을 덧입혀 새로운 카드로 재창조 해내기도 했다. 뭐든 톡톡 튀는 나만의 색깔로 꾸미는 게 대세였던 시절이었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올해 유독 카드사 분위기가 조용하다. 유통가 등이 연말 성수기 시즌을 맞아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이벤트 준비로 시끌시끌한 모습과는 대조적이다. 이유는 올해 1분기부터 지속된 카드사 수익 악화 때문이다. 지난해와 다르게 올해는 자금조달 비용이 상승하고 연체율이 높아지는 등 고금리로 인해 경영에 빨간 경고등이 켜진 상황이다.은행업과 다르게 예∙적금 등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로서는 리스크 관리가 핵심인 관계로 위기 상황 속에서 대출 심사 강화, 카드론 금리 인상, 알짜카드 단종 등으로 허리띠를 졸라매고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최근 기업 경영에선 재무적 이익만 극대화하기보다는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가면서 그 관심 또한 높아지는 추세다.이러한 가운데 새마을금고도 지역 사회 상생과 금고 기본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ESG 경영 및 활동에 대해 내재화를 실시하는 등 ESG 경영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실천하고, 이해 관계자들과 관계를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 부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새마을금고는 사회 공헌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KB국민카드가 자사 신용 및 체크카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을 나들이 명소를 공개했다.KB국민카드는 단풍이 물들어 가는 가을을 맞아 전국 단풍 명산 주변 상권에서 단풍 절정 기간 사용된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액 및 이용 회원을 분석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분석은 전국 국립공원 중 16개 산의 입구 상권(132개 입산 입구 기준으로 반경 2km 내) 음식점, 카페 및 편의점(슈퍼 포함) 업종을 방문한 KB국민카드 회원의 매출액 및 이용 데이터를 단풍 절정일 전후 1주일을 단풍 절정 기간으로 하고 단풍 절정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KB국민카드가 인기 캐릭터 마케팅을 통해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한다.KB국민카드가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와 손잡고 KB국민 노리2 체크카드 Play’와 ‘리브 넥스트 카드’의 한정판 디자인 ‘씰룩 에디션’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씰룩은 더핑크퐁컴퍼니가 지난해 12월 론칭한 3D 관찰 애니메이션으로 ‘고자극 일상에 느슨한 쉼표를 선사한다’는 기획의도 아래 만들어졌다. 해당 IP(지식재산권)는 한국을 넘어 미국, 영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전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요금 인상을 발표함에 따라 오는 12일부터 버스비가 300원, 10월부터는 지하철요금이 150원 오른다. 8년 만의 교통비 요금 인상이다. 고물가와 고금리로 시민 부담이 높아진 가운데 교통비를 아끼기 위한 방법들이 주목받고 있다.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 발급자 수는 9일 기준 약 85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7월 한 달간 발급자 수는 14만명으로 전달(약 3만명) 대비 급격하게 증가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경제과 관계자는 “지난달 알뜰교통카드 카드사가 7개에서 11개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올 2분기 소비자가 이용한 카드 사용액은 증가했지만, 카드사들은 웃지 못하고 있다. 조달금리가 높아 수익성이 악화한 데다 건전성 우려도 높아지고 있어서다.3일 여신금융연구소에 따르면 2분기 전체카드 승인금액은 292.1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비대면·온라인 구매 증가와 해외여행 증가 등이 주효했다. 그런데도 카드사들은 마냥 웃을 수 없는 상황이다. 자금조달비용과 건전성 관리 등 여러 가지 산적한 문제 때문이다.신한·KB국민·하나·우리·삼성카드 등 주요 카드사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코로나19의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후 첫 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여름철 성수기 3주간(7월 25일~8월 15일) 인천공항 이용객이 하루평균 17만8130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86%까지 회복한 수치다. 코로나19 기간에 제한됐던 해외여행 수요가 풀리고 있다.이에 카드사들도 여행 특화 카드를 출시하거나 휴가철 이벤트를 진행하며 여행객들의 마음을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 그럼 해외여행 할 때 어떤 카드를 사용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KB국민카드가 국토교통부 주관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에 동참해 대중교통 할인 및 생활서비스 할인을 제공하는 'KB국민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를 내달 3일 출시한다.KB국민 알뜰교통플러스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발급할 수 있다. 신용카드는 연회비 8천원으로, 전월 30만원 이상 사용 시 대중교통 10%와 이동통신, 커피, 약국, 편의점, 영화,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서비스 영역 5%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생활서비스 영역에서 KB Pay 이용 시 추가로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신한카드가 ESG 경영의 일환인 친환경 금융을 위해 고객에게 발송하는 친환경 재생용지 우편명세서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우편명세서 1만장 제작 시에는 30년 이상 자란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며 우편명세서 한 장에는 약 3g의 탄소가 배출된다. 여기에 친환경 재생용지를 사용하면 자원이 절약되며 벌목되는 나무를 줄일 수 있다. 펄프 생산에서 비롯되는 에너지 소비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재생용지는 일반 천연펄프로 만드는 종이와 비교해 나무 사용량이 40% 줄어들고, 에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