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정책금리 낮추고 재정투입 늘리고...다급해진 '경기 부양'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3.06.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중국이 ‘제로 코로나’라는 방역 만리장성을 스스로 무너뜨린 지 반년. 여전히 대륙에서는 리오프닝(오프라인 경제활동 재개)의 온기가 퍼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굳게 빗장을 건 탓에 피하지 못한 저성장의 기저효과로라도 반등의 피치를 높여야 할 2분기 반환점을 지나서도 예상과 다르게 급속한 경제 회복 경로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5월 경제 지표들이 무더기로 시장 컨센서스(예상치)를 밑돌며 부진한 성적표가 나오자 ‘포스트 코로나’ 성장 전망치마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중국이 통화·재정정책을 총동원해 경기 진작에 속도를 붙일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유동성을 확대하기 시작하면서 중국 경제의 4분의 1을 담당하는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경기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위안화 지폐 [사진=AFP/연합뉴스]
중국 위안화 지폐 [사진=AFP/연합뉴스]

중단기 정책금리를 10개월 만에 인하한 시점에서 내수·부동산 시장을 살리기 위한 1조위안(179조원)짜리 대규모 경기부양 패키지 윤곽이 드러났다. 1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중앙정부가 1조위안 규모의 특별 국채를 발행해 신규 인프라 건설과 경제 성장을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의 사업들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조사 결과로 총부채 규모가 66조위안에 달해 시스템 위기의 뇌관이 되고 있는 지방정부의 부채 상환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특별 국채 발행이다. 아울러 현행 부동산 매수 제한이 한 채로 돼 있는데, 경기 회복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규모가 작은 도시들에 한해 다주택 투자 제한 빗장을 푸는 방안도 검토 테이블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에 따르면 이같은 재정투입 확대의 경기부양안은 조만간 공식 발표될 예정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전날 주요 정책금리인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전월보다 0.1%포인트 낮은 2.65%로 변경, 10개월 만에 인하했다. MLF 대출은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에 자금을 빌려주는 유동성 조절 도구로 기준금리의 가늠자로 평가된다. 지난 13일에는 7일물 역(逆) 환매조건부채권(RP) 금리를 0.1%포인트 내려 연 1.9%로 조정했다. 단기 정책금리 인하에 이어 이틀 만에 중기 정책금리까지 내린 것이다. 통상 역RP와  MLF 금리를 조정한 뒤 사실상의 기준금리인 대출우대금리(LPR)도 같은 방향으로 결정한다는 점을 볼 때 시장에서는 오는 20일 LPR도 인하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LPR 금리는 현재 1년 만기의 경우 연 3.65%, 5년 만기는 연 4.30%로 지난해 8월 인하 이후 9개월째 조정되지 않고 있다.

‘위드 코로나’ 전환 후에도 리오프닝 효과가 예상보다 저조하게 나타나자 유동성 확대를 통해 경제 회복의 불씨를 지피겠다는 의도가 반영된 통화정책 전환으로 풀이된다.

전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5월 경제지표는 그야말로 기대 이하였다.

내수경기의 핵심지표인 소매판매는 1년 전보다 12.7% 증가, 시장 컨센서스(13.7%)를 하회했다. ‘제로 코로나’ 정책 폐기 선언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부터 상승세를 타며 지난 4월 18.4%까지 치솟았지만, 5월 상승세가 꺾였다. 이미 5월 수출이 7.5% 뒷걸음질 치며 3월(14.8%), 4월(8.5%)의 감소세가 마이너스까지 떨어진 상태에서 내수 회복도 주춤거리고 있다는 경고음이 울린 것이다.

제조업 동향을 나타내는 산업생산도 3.5% 증가했지만, 4월(5.6%)보다 상승률이 둔화한 데다 시장 예상치(3.8%)도 밑돌았다. 인프라와 부동산 등 자본투자를 보여주는 고정자산투자(누적기준)도 5월까지 4.0% 증가, 역시 4월까지 누적치(4.7%)와 시장 전망치(4.4%)에 못 미쳤다.

중국 경제지표 추이 [자료=국제금융센터 제공]
중국 경제지표 추이 [자료=국제금융센터 제공]

기저효과에 기대서라도 시급히 성장의 발판을 다져야 할 2분기에 경제 지표의 개선세가 오히려 둔화되면서 중국 정부의 올해 ‘5% 안팎’ 성장 목표 달성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3%에 그친 뒤 올 1분기 4.5%로 양호한 성장 궤도를 그렸지만, 2분기 들어 반등세가 좀처럼 힘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 투자은행(IB)들도 최근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하고 있다. 국제금융센터가 전날 내놓은 ‘중국 주요 경제지표 동향 및 전망’ 분석에 따르면 주요 IB들은 중국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달 초 6.0%에서 최근 5.8%로 하향 조정(블룸버그통신 집계)했다. 2분기 성장 전망치도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8.1%로 0.2%포인트 낮췄다.

백진규 국제금융센터 부전문위원은 “서비스업 소비가 상대적으로 견조한 반면 부동산 시장 부진과 청년 실업(5월 실업률 20.8%·역대 최고치) 등이 경제 심리를 악화시키고 투자 회복을 제약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3년간의 방역 봉쇄조치로 소비 패턴이 변화하면서 소득 대비 지출이 예전 수준을 회복하는 데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

중국 통계국이 생산과 고용 등이 구조적 압력을 받고 있다고 우려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은 기업 관계자 등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소비·투자를 촉진하고 부동산 부양책과 유동성 공급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기부양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는 “중국 당국의 경기 대응으로 하반기 5% 내외 ‘중속’ 성장이 예상되나, 대내외 수요 부진 등으로 경기 회복이 약화될 가능성이 증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