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공요금발 물가 반등에도 기준금리 인상 더 없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3.02.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새해 첫달에도 소비자물가가 5% 넘게 오르면서 석 달 만에 다시 상승 폭이 커졌다. 전기료 등 공공요금발 물가상승 압력이 물가상승률 둔화세의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전기·가스·수도 요금이 1년 전보다 28.3% 치솟으며 역대 최대 상승률을 찍은 여파로 5%대의 고물가가 9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공공요금 추가인상이 예고된 만큼 당분간 디스인플레이션(물가상승 둔화) 전환은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새해 물가안정과 더불어 경기둔화, 금융불안 우려 등도 복합적으로 고려해 통화긴축 정책을 펴겠다고 밝힌 한국은행이 다시 들썩이는 물가에도 기준금리 인상 사이클의 종착점을 향해 긴축 속도조절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서울 시내의 전기계량기 모슴.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의 전기계량기 모슴. [사진=연합뉴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3년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0.11(2020년 100 기준)로 1년 전보다 5.2% 올랐다. 상승률이 전월(5.0%)보다 0.2%포인트(p) 확대됐다.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5월(5.4%) 5%대에 진입한 뒤 7월 6.3%로 고점을 찍고도 오름내림을 반복하며 9개월째 5%선이 무너지지 않고 있다. 오히려 9월 5.6%에서 10월 5.7%로 오른 이후 3개월 만에 반등, 여전히 불안한 고물가 수준임을 드러냈다. 전월 대비 상승률도 지난달 0.8%로 2018년 9월(0.8%) 이후 가장 높았다.

완만하게 둔화하던 물가상승률의 반등에는 공공요금 인상 영향이 컸다. 지난달 전기·가스·수도는 1년 전보다 28.3% 급등, 2010년 별도통계 작성 시작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해 4·7·10월에 이어 해가 바뀌고도 1분기 전기요금이 크게 오른 여파로 풀이된다. 지난해 연간 kWh(킬로와트시)당 19.3원 오른 전기요금이 올해 1분기만도 13.1% 인상됐다. 1월 전기료는 전년 동월 대비 29.5%, 전월 대비 9.2% 올랐다. 전년 동월 대비로 도시가스와 지역난방비도 각각 36.2%, 34.0% 급등했다.

이에 따라 전기·가스·수도의 전체 물가기여도는 지난해 7월(0.49%p)보다 두 배 넘는 수준(0.94%p)로 확대됐다. 지난해 고물가를 주도했던 공업제품의 석유류(0.23%p), 가공식품(0.89%p)보다 높은 기여도로 1월 물가를 끌어올렸다. 품목성질별 기여도에서 가장 높은 개인서비스의 외식(0.99%p)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김보경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브리핑에서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전기료 상승 영향이 컸다"며 "전기·가스·수도의 기여도가 전월보다 0.17%p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주택·수도·전기 및 연료(1.36%p)과 교통(0.33%p)을 합칠 경우 전년 동월 대비 물가기여의 32.4%를 차지한다. 1분기에는 인상이 유보된 가스요금과 지방단치단체가 결정하는 상하수도 요금,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이 줄줄이 인상을 앞두고 있어 향후 공공요금발 물가 상방 압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계절적 요인 등을 제거해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지표에서도 전기·가스·수도 포함 여부에 따라 변동이 엇갈렸다.

전기료가 들어가 있는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는 5.0% 올라 전월(4.8%)보다 상승 폭이 커지면서 2009년 2월(5.2%) 이후 최고 수준을 보였다. 또 다른 근원물가로 전기료가 포함되지 않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4.1% 상승, 전월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김 심의관은 “국제유가나 (전기료 등) 공공요금이 물가 안정세에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포괄해서 보면 아직까지는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이달만으로는 조금 어려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소비자물가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피크아웃(정점 통과) 이후 반년 새 두 번째로 하강곡선을 재차 끌어올린 물가 상승률에도 한국은행이 긴축 사이클의 종료 경로에 접어들지 시선이 쏠린다. 이날 한은은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통해 1월 물가 상승률 반등에 대해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당시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평가하면서 2월에도 5% 내외의 상승률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 5%대의 물가 수준은 견뎌낼 수 있다고 보면서 수입물가를 부추겨 결국 소비자물가 상승을 끌어올리는 환율 불안과 연준의 긴축 행보 변화 등에 초점을 맞춰 긴축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하반기 물가 불안에 '상수'로 등장하면서 치솟은 환율은 안정화 추세를 보이며 한은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전날 종가보다 11.0원 내린 1220.3원에 마감,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미국발 긴축 속도조절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다가온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1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끝내면서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4.50∼4.75%로 0.25%p 올리면서다. 2007년 9월 이후 최고 수준이지만 고강도 긴축의 고삐가 풀리기 시작한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3월 제로금리 시대를 접고 4연속 0.75%p 인상 등의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숨가쁘게 금리를 올려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피크아웃(6월 9.1%)이 확인되자 지난해 마지막 달과 새해 첫 달에 금리 인상 폭을 각각 0.50%p, 0.25%로 낮추며 속도조절을 본격화한 것이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선언하는데는 아직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다며 연내 금리인하 가능성에 선을 그었지만 "처음으로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고강도 금리인상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란 해석과 함께 연준의 긴축 사이클도 끝나가고 있다는 평가가 굳어지고 있다.

한미 기준금리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한미 기준금리 추이 [그래픽=연합뉴스]

김지나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FOMC 회의의 가장 큰 수확은 연준이 디스인플레이션의 초입을 인정했다는 것”이라며 “향후 두어 번(couple)의 금리 인상을 논의한다는 점도 시장에는 긍정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짚었다. 이같은 인상은 어차피 지난해 12월 공개된 연준위원들의 점도표(최종금리 전망 중간값 5.1%)를 지키겠다는 의미이지만 “점도표 상향 가능성이 낮다는 것과 긴축의 후반부임을 연준의 입으로 직접 언급한 것과 다름없다”는 해석이다.

오는 23일 금통위 회의에서 통화정책방향을 정하는 한은으로서는 긍정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평가다.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가 1.25%p로 다시 벌어졌지만 사실상 연준의 금리 인상이 마무리됐다는 시장의 관측이 나오면서 이미 최종금리 수준에 육박한 한은이 이달 금리 인상을 동결하는데 부담을 덜 수 있는 대외 여건은 조성된 것으로 풀이된다.

임재균 KB증권 애널리스트는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마무리되면서 한은의 추가 인상 가능성은 더욱 낮아졌다”며 “1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최종 기준금리를 3.75%로 주장한 것으로 추정되는 위원들이 우려했던 것 중 하나는 한미 금리차 확대로 인한 환율 불안이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원화가치가 빠르게 회복되면서 금리 추가인상 변수도 사라진 만큼 “한은의 금리인상은 마무리됐다는 전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