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성장에 플러스 효과' 중국 리오프닝 세기와 속도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3.02.1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중국의 리오프닝, 즉 오프라인 경제활동 재개는 ‘양날의 칼’이다. 미국과 함께 글로벌 경제의 빅2로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해온 중국이 경제강국 중에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의 마지막 주자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에 나서면서 지구촌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는 긍정론이 커진다. 여전히 끝나지 않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관점에서 보면 중국발 원자재 수요 확대로 물가상승의 불씨를 살릴 수 있는 부정론도 상존한다.

그래도 경기 전망에서 가장 보수적이라는 국제통화기금(IMF)조차 최근 올해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지난해 10월 전망치보다 0.8%포인트(p) 올린 5.2%로 전망했고, 대륙의 리오프닝 효과로 세계경제도 0.2%p 오른 2.9%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12월  7일 일시에 ‘방역 만리장성’을 허물어뜨린 중국의 성장에 대해 글로벌 투자은행(IB)들도 앞다퉈 눈높이를 5%대로 상향 조정하는 등 우려보다는 기대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지난 11일부터 중국발 국내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이 재개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중국발 단기체류자 입국장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1일부터 중국발 국내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이 재개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중국발 단기체류자 입국장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중국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의 리오프닝 속도가 빨라질수록 수출 부진 회복, 무역적자 개선 등을 통해 성장 활력을 빠르게 다시 다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 최근 '리오프닝발 낙관론’이 움튼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지난달 우리 경제가 받아든 지난해 4분기 역성장(-0.4%) 성적표를 진단하면서 “올해 1분기는 중국 경제 리오프닝 등에 힘입어 플러스(+) 성장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이달 들어서도 지난달 역대 최대의 월간 적자(-127억9000만달러)를 기록한 무역수지도 “중국의 리오프닝 효과가 시차를 두고 반영됨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이같은 맥락이다.

우리나라가 최대 교역국인 중국에 대해 빗장을 친 방역 변수도 완화되면서 리오프닝 수혜 기대감도 높아진다. 지난 11일 중국발 국내 입국자에 대한 우리 정부의 단기비자 발급이 40일 만에 조기 재개되기 시작했고, 이에 상응해 중국도 한국 국민의 중국행 단기비자 ‘보복성 제한’ 조치를 조만간 해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기업인 등의 중국 방문이 정상화될 경우 지난 연말연시 대혼란을 딛고 확산 정점을 찍은 중국 내 코로나19 안정화와 맞물려 양국 간의 교역을 비롯한 경제 교류도 빠르게 회복될 여건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등 중국을 겨냥한 미국 중심의 공급망 블록화 기조가 서해를 사이에 둔 한중 양국의 경제 협력과 교류에 변수로 부상하고 있지만 ‘이사 갈 수 없는 이웃’의 교역 회복은 서로 '포스트 코노라'의 성장세 회복에 핵심 요인이다.

대중국 수출은 양국 수교 30주년이었던 지난해 6월 감소세로 전환한 뒤 8개월째 뒷걸음질하고 있고, 그같은 부진의 타격으로 전체 수출도 4개월째 마이너스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수출전선에 찬바람이 불어닥친 지난해 연간 GDP 성장률이 2.6%으로 선방했지만 올해는 중국 시장을 다시 온전히 살려내야 잠재성장률(2.0%)을 밑도는 수준이라도 정부(1.6%)·한국은행(1.7%)의 성장 전망치를 달성할 수 있다.

그만큼 중국 리오프닝의 세기와 속도가 중요해진다. 그 경제활동 재개 효과는 우리 정부의 연간 성장 예상치를 10%가량 끌어올리고, 수출물량은 지난해 대비 3분의 1가량을 키울 것이라는 전망으로 수렴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12일 발간한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우리 경제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국제 전망기관은 세계경기 침체에도 중국에서 엔데믹(풍토병화) 전환과 정부의 부양 조치에 힘입어 올해 GDP 성장률이 지난해(3.0%) 대비 평균 2.1%p 오른 5.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1년 새 실적과 전망의 간극인 2.1%p를 봉쇄해제 효과로 가정했을 때 한국의 실질 GDP는 0.16%p, 전체 수출물량은 0.55%p 높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한국 실질 GDP 추가 상승분은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1.6∼1.7%)의 10%에 달한다. 또한 전체 수출물량 증대 효과는 지난해 수출 물량 증가율(1.8%)의 31% 수준이다.

중국 리오프닝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과 수출물량 증감에 미치는 영향 [자료=무역협회 제공]
중국 리오프닝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과 수출물량 증감에 미치는 영향 [자료=무역협회 제공]

중국은 대외수요 감소로 수출이 지난해 대비 2.7% 줄면서 둔화하겠지만, 리오프닝에 따른 펜트업소비(보복소비)가 7.3% 증가하고 투자 증가(5.5%)와 생산 확대(5.0%)로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이다. 무협이 세계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중국의 최종 수요(소비+투자) 증가가 한국 등 주요국의 부가가치(GDP, 수출) 창출에 기여한 정도를 바탕으로 봉쇄완화의 영향을 추정한 결과, 한국 전체 GDP에서 중국 의존도는 7.6% 수준으로 나타났다.

무협은 “중국 코로나 상황이 진정돼 올 2분기(성장률 6.9%)부터 경제 회복이 본격화될 경우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수출 부진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국 리오프닝을 수출 확대 기회로 적극 활용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국의 보복소비가 폭발하고 상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 구매 러시가 이어질 경우 각국 중앙은행이 강력한 통화긴축으로 대응해온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으로 작용해 지구촌의 물가 안정화를 더디게 하면서 그만큼 세계 경제 회복도 지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상존한다.

이같은 부작용도 중국 리오프닝이 본격화해야만 지적받을 수 있는 우려다.

일단 미미한 수준이나마 리오프닝의 단서는 지난달 지표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다 . 지난해 마지막 달 중국 당국이 방역 제재 조치를 한꺼번에 풀 때 보복소비 등으로  물가는 단기적으로 오를 수밖에 없다는 예상이 나왔다. 그 관측대로 중국 국가통계국이 집계한 1월 소비자물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1% 상승했다. 미국 등 주요국가의 물가안정 목표선(2.0%) 수준 안팎에서 전월(1.8%)에 이어 두 달째 오름세을 보였고,  상승 폭은 지난해 4분기부터 커지고 있어 소비심리 회복 조짐이 엿보인다.

기업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신규주문·생산·재고·출하·고용 현황 등을 조사해 경기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1월 공식 제조업·비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 모두 기준선(50)을 상회, 넉 달 만에 중국 경기가 확장 국면으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일간 경제활동지수 추이 [자료=하이투자증권 제공]
중국 일간 경제활동지수 추이 [자료=하이투자증권 제공]

국내 금융시장에서는 중국의 리오프닝 속도가 빨라져 이달부터 가시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13일 ‘중국 리오프닝 효과 정말 있나?’라는 보고서에서 “중국 리오프닝 기대가 강하지만 실제 지표상의 효과는 미미하다”며 “산업활동과 수요 모두 지난달 부진했다”고 짚었다. 산업활동의 바로미터인 생산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0.8% 줄어 시장 예상치(-0.5%)를 밑돌았고,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승용차 판매 대수는 129만대로 전년 동월 대비 37.9% 줄었다.

다만 2월 들어 경제 정상화가 속도를 내면서 그 효과가 점차 뚜렷해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는 “대도시 이동량 회복과 함께 경제활동지수가 2월 초 이후 급반등하고 있다”며 “일간 경제활동지수가 지난해 10월 초 수준을 넘어 강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은 경제활동 정상화에 청신호”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난달 신규 위안화 대출 규모가 시장 예상치(4조2000억위안)를 크게 웃도는 4조9000억위안을 기록한 점을 중국 통화당국의 공격적인 유동성 공급으로 판단하면서 “유동성 확대는 극심한 침체에 빠진 부동산 경기의 안정과 반등으로 이어질 공산이 높고. 각종 수요회복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해 과도한 기대를 경계해야 하겠지만 중국 정부의 정책 의지와 춘제 이후 본격화되고 있는 경제 정상화 속도 등을 고려하면 2월부터 리오프닝 효과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